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

이번엔 백화점이다! 아마존의 오프라인 상륙작전 포브스 및 월스트리트저널 등 매체에서 보도된 바에 따르면 아마존이 백화점과 경쟁할 것으로 보이는 대규모 오프라인 상점들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인상점으로 많은 이슈가 되었던 아마존고, 서점, 홀푸드 인수 후의 식료품 매장 등 아마존의 오프라인 확장전략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었는데요. 백화점 규모의 오프라인 상점들을 다수 미국에 오픈하는건 지금까지와는 또 차원이 다른 시도가 될 것 같습니다. 아직 공식적으로 새로운 매장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주로 의류, 가정용품 및 전자 제품의 판매 범위를 확대하는 거점으로 오프라인 매장이 이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하네요. 최근 세계적인 Covid-19 펜데믹 상황을 겪으면서 아마존의 유통 부문에서의 거래규모는 오프라인의 황제였던 월마트를 훌쩍 뛰어 넘었다고 합니다. .. 더보기
페이스북이 기념일을 보내는 방법 이번주는 페이스북의 모바일 메신저가 출시 10주년을 맞이하는 주간이라고 하네요. 페이스북 서비스 내 하나의 기능으로 존재하던 메시징 기능을 별도의 앱으로 출시한게 2011년인데요. 당시에는 페이스북 자체의 성장세가 워낙 크고 해당 앱 내에서 사용자들의 사용시간도 엄청났기 때문에 메신저앱의 사용성은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메신저 사용자 및 사용시간이 폭증하기 시작한건 페이스북 자체서비스에서 메시지 기능을 완전히 분리해버린 2014년 이후 였습니다. 출시 후 5년이 지난 2016년 7월 전세계 사용자가 10억을 돌파했고 2021년 현재도 약 13억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거대 메신저 서비스로 성장했고 페이스북이 인수한 와츠앱 까지 포함할 경우 전세계에서 약 33억의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메시징 서.. 더보기
틱톡도 메타버스 기업을 선언할까요? 틱톡의 모기업 바이트댄스가 VR헤드셋 업체인 Pico 를 인수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와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에서 최초로 보도된 내용인데요. 분명한 출처가 아닌 관련자피셜이긴 해서 성사가능성 부분에서는 약간의 의구심이 생기긴 하지만 내용자체가 흥미로운 딜 같습니다. VR기기 자체도 아직 그렇지만 Pico 라는 회사는 국내 사용자들에게 아주 친숙한 회사는 아닙니다. Pico는 2015년 4월 중국에서 설립된 회사구요. 스탠드얼론 VR 헤드셋을 중점적으로 개발해왔으며, 지난 2019년 4K 해상도를 가진 'Pico G2 4K' 를 발매한데 이어 2020년에는 위치 추적 기능이 있는 6DoF 대응 헤드셋 'Pico Neo 2'와 ''Pico Neo 2 Eye'를 출시했으며 최근에는 페이스북의 오큘러.. 더보기
인스타그램 샵(Shop)에 추가되는 것? '광고'입니다. 인스타그램이 샵(Shop) 탭 내에 광고를 추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새롭게 추가되는 것은 아니고 북미 시장에 한정해서 테스트 하고 있던 광고를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한다는 발표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제 주변 분들은 샵탭이 뭐야? 그런게 있었어? 라는 반응들이 대부분 이시더라구요 (카카오톡 쇼핑탭도 그렇지만..) 바로 여기 인스타그램에서 4번째 탭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작년에 처음으로 선보였던 Shop 탭은 여러가지로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 서비스/비즈니스 입니다. 우선 글로벌로 성장세가 감소하기만 하고 있는 페이스북은 가장 큰 매출원인 광고매출 역시 성장세가 무뎌지고 있고 또다른 트래픽덩어리 메신저와 와츠앱에서의 비즈니스 시도는 하나같이 그림만 예쁘고 돈은 벌어오지 못하고 있는.. 더보기
페이스북이 제안하는 가상오피스 Horizon Workroom 페이스북은 사용자가 오큘러스 퀘스트 2 헤드셋을 통한 가상현실(VR) 에서 동료와 협업할 수 있는 앱인 호라이즌 워크룸(Horizon Workrooms)을 출시했습니다. 해당 앱에서 사용자는 자신의 방에 있는 컴퓨터를 통해서 파일에 접근 및 프리젠테이션 하거나 가상의 화이트보드를 활용하거나 파일 및 이미지를 공유할 수 있으며 가상현실 속에서의 키보드는 현실에서의 책상위로 설정되어 이용 편의성을 돕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현실과 VR과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에게 'Mixed Reality Experience' 를 제공하겠다고 밝히고 있네요 페이스북은 해당 앱이 가상 현실과 웹 모두에서 작동하며 VR의 힘을 통해 팀이 협업하며 의사 소통하고, 원격으로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도록 설계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 더보기
디디의 글로벌 확장 계획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중국의 Uber 로 불리는 Didi 서비스의 영국 및 유럽 런칭 계획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7월 미국에서 IPO를 진행하며 약 44억 달러 규모의 금액을 끌어모은 디디지만 당시 중국당국은 중국기업의 미국상장에 대해서 규제하는 방안을 기획하면서 디디에도 상장시기를 조정하라고 요청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괘씸죄 때문일까요 중국 당국은 디디의 불공정 노동행위 및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과정에서 불법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앱스토어에서 디디 서비스를 삭제시키는 높은 수위의 징계를 진행했었습니다. 중국당국의 이런 IT 기업 규제 정책으로 인해 당시 미국에서 상장했던 중국 IT 기업들의 주가가 곤두박질 쳤었고 (디디는 현재까지 45% 가량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하나의 트렌드가 되었던 중국기업의 미국.. 더보기
페이팔도 화성 가끄니까? 비트코인이 다시 떡상하고 있는 이즈음 다시한번 '가즈아!'를 크게 외칠만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영국에서 페이팔을 통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암호화폐를 손쉽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는 발표입니다. 페이팔은 작년 10월 미국에서 처음 암호화폐 거래를 개시했었습니다. 해외 서비스로는 영국이 첫번째로 시작되었는데요 워낙에 최근 다시 뜨거워지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이지만 해당 발표 이후 이더리움의 경우 6% 가량 가격이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거 페이팔 계좌 좀 조사해봐야하는 거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영국으로의 확장은 이후 지속적인 확장 가능성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실제 거래액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다른 글로벌 간편결제 서비스들 역시 조금씩 눈치를 보게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이미 상당수 국가들에서 생활 깊.. 더보기
우버, 리프트 기사들은 사업자가 아닙니다 우버, 리프트, 도어대시 같은 모빌리티 / OTO 기업들이 작년부터 크게 이슈를 만든 사안이 있습니다. 바로 그들의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사 / 배달기사 들이 고용/피고용 관계인가에 대한 논란입니다. 플랫폼 서비스의 특성상 그리고 기업 이익의 측면에서 이들 서비스는 개별 기사와 회사의 관계는 고용/피고용 관계가 아닌 비즈니스 계약관계 라고 주장했고 이를 정률화 하기 위한 'Proposition 22' 를 공동으로 발의했습니다. 해당 발의안은 이러한 플랫폼 앱을 통해서 일하는 사람들은 해당 서비스 및 회사에 고용된 상태가 아니며 고동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보험, 의료, 최저임금 등 노동법에 의한 보호대상 역시 아니라고 규정합니다. 서비스 회사들은 이 법안을 통해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기사 들이.. 더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