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페이스북이 기념일을 보내는 방법

이번주는 페이스북의 모바일 메신저가 출시 10주년을 맞이하는 주간이라고 하네요.

페이스북 서비스 내 하나의 기능으로 존재하던 메시징 기능을 별도의 앱으로 출시한게 2011년인데요.

당시에는 페이스북 자체의 성장세가 워낙 크고 해당 앱 내에서 사용자들의 사용시간도 엄청났기 때문에 메신저앱의 사용성은 그다지 높지 않았습니다.

메신저 사용자 및 사용시간이 폭증하기 시작한건 페이스북 자체서비스에서 메시지 기능을 완전히 분리해버린 2014년 이후 였습니다.

 

출시 후 5년이 지난 2016년 7월 전세계 사용자가 10억을 돌파했고 2021년 현재도 약 13억 사용자를 가지고 있는 거대 메신저 서비스로 성장했고 페이스북이 인수한 와츠앱 까지 포함할 경우 전세계에서 약 33억의 사용자들이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메시징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10주년을 맞이해서 페이스북 메신저는 기념일을 축하하는 상징으로 몇가지 기능을 추가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엄청 혁신적인 내용까지는 없지만 열심히 타 메신저 서비스들의 기능을 벤치마킹하고 소소한 재미를 추구하는 노력들이 보이는 것 같네요.

 

첫번째로 추가되는 기능은 메신저 내 투표기능을 활용한 'Most likely to' 게임 기능 입니다.

사실 그냥 투표기능을 활용해서도 할 수 있는건데.. 

뭐 아무튼 아래 보이는 것 처럼 우리나라로 따지면 소위 '이미지 게임' 같은걸 투표기능을 통해서 제공한다고 하네요.

쟤들이 이상한건지 제가 인싸가 아닌건지.. 저는 그닥.... ㅎㅎ

 

 

두번째는 현금 생일선물 패키지 라고 할까요?

생일에 페이스북페이를 이용해서 송금을 하면 이렇게 선물 포장 및 효과를 준다고 하네요 ㅎㅎ

카카오페이에서 꽤 익숙했던 요소죠 (쇼미더머니 같은 돈이 후두둑 떨어지는 효과 였었는데...)

세번째는 일종의 스킨 기능인데요

“Messenger is 10!” 스킨 세트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생일 축하 분위기의 배경화면과 스티커 세트들로 이루어져 있고 생일축하 노래나 축하글에 강조효과를 넣을 수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 기능은 연락처 공유 기능입니다.

역시 다른 메신저 서비스에서는 꽤 익숙한 기능이죠

 

 

특정한 단어에 반응해서 효과를 보여주는 워드이펙트 기능도 추가했는데 이건 위의 패키지와 유사하기도 하고 또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카카오톡에서 눈이 내리는 기능이라던가 같은 걸로 이미 상당히 익숙한 요소인 것 같습니다.

 

13억 사용자와 함께 10주년을 축하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새로운 기능들..

국내 사용자가 보기엔 아주 새로울만한건 없는 기능들이지만 사용자들과 함께 축하하고 싶은 페이스북의 기분만은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